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생충> 줄거리, 등장인물, 수상내역, 사회적문제

by 폼므 2024. 5. 24.

 

줄거리

전원 백수로 와이파이도 터지지 않는 반지하의 집에서 살아가는 하층민인 기택의 가족은 비극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장남 기우의 명문대생 친구가 고액 과외를 연결시켜 주게 되고, 이는 기택 가족의 유일한 고정 수입원이 된다. 기우는 모든 가족들의 도움으로 글로벌 IT기업 CEO인 박사장의 집에서 딸 다혜의 과외를 하게 된다. 기우는 동생 기정을 박사장의 아들의 미술치료 선생님으로 소개를 하게 되고, 남매는 박사장의 자녀들을 가르치게 된다. 욕심이 난 가족은 내친김에 아빠 기택과, 엄마 충숙까지 그의 집에서 일하게 하려는 계획을 세우게 되고, 기택은 운전기사로 충숙은 가사도우미 국문광을 쫓아내고 가사도우미로 근무하게 된다. 

기우의 가족은 박사장 가족의 사생활에 침입하게 되고, 박사장 가족은 기우의 가족을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두 가족은 서로 이용하고 배신하며 갈등은 점점 심화되고, 여기에 쫓겨난 가사도우미 국문광까지 합세해 이들의 대립은 예상하지 못한 사건으로 이어지면서 예상하지 못한 전개를 맞이하게 된다.

 

등장인물

기택 (송강호) : 하층민으로 대표되는 가족의 가장이며 무직이다. 낙관적이고 재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허술하고 허둥끼가 있다. 나중에 박사장의 집에 운전기사로 취직하게 된다.

 

충숙 (장혜진 ) : 기택의 와이프이자, 기우와 기정의 엄마. 젊었을때 해머 던지기로 은메달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가족의 도움으로 박사장의 집에 가사도우미로 들어가게 된다. 

 

기우 (최우식) : 기택과 동익의 큰 아들로, 머리는 영리하지만 가난한 가정의 현실을 체감하며 세상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을 갖고 있다.

명문대생 친구의 소개로 박사장의 큰 딸의 과외 선생님으로 일하게 되면서, 그의 모든 가족을 박사장의 집에 취업시키게 한다.

 

기정 (박소담) : 기우의 동생이며, 기택의 딸이다. 미대 입시에 낙방한 재수생이며 손재주가 좋아 기우의 명문대 재학증명서를 위조한다. 기우가 박사장의 둘째 아들의 미술선생으로 추천하면서 박사장의 집에 들어가게 된다.

 

박사장 (이선균) : 글로벌 IT기업의 CEO이다. 불안요소가 있는 사람은 지체하지 않고 해고해 버리며, 면전에서는 사람들에게 함부로 하지 않지만, 뒤에서 와이프 연교와 험담을 자주 나눈다. 

 

연교 (조여정) : 영&심플한 젊고 아름다운 박사장의 와이프 연교. 똑똑하고 우아한 척 하지만 허당끼가 다분하다. 

 

문광 (이정은) : 기택의 가족의 함정에 빠져 쫓겨난 박사장 집의 가사도우미이다. 박사장이 이사오기 전부터 가사도우미로 근무하고 있었다. 갑작스럽게 쫓겨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을 챙기지 못해 다시 돌아오게 된다. 

 

 

 

수상내역

2019년

디렉터스 컷 어워즈 - 감독상, 각본상, 남자 배우상, 새로운 남자 배우상

LA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뉴욕 비평가 협회상 - 외국영화상

청룡영화상 -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미술상

아시아 태평양 스크린 어워드 - 최우수 작품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촬영상, 영쳥10선

부일영화상 - 최우수 작품상, 남우 조연상, 여우 조연상, 각본상, 촬영상, 음악상

밴쿠버국제영화제 - 관객상

토론토국제영화제 - 관객상 세컨드

제천국제음악영화제 - 올해의 영화인

춘사국제영화제 - 최우수 감독상, 각본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유라시아 국제영화제 - 감독상

시드니 영화제 - 작품상

칸 영화제 - 황금종려상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 여자연기상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외국어영화상

 

2020년

팜스프링스 국제영화제 - 국제비평가협회 각봉상

전미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각본상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 감독상, 외국어 영화상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 - 감독상

미국 배우 조합상 - 영화부문 앙상블상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 관객상

런던 비평가 협회상 - 작품상, 감독상

미국 작가 조합상 - 각본상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 각본상, 외국어 영화상

미국 아카데이 미상식 -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장편영화상

세자르영화제 - 외국어영화상

대종상 영화제 -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시나리오상, 여우조연상, 음악상

백상예술대상 - 영화 대상, 영화 작품상 영화 남자신인연기상

춘사국제영화제 - 백학상

아이사 필름 어워즈 -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각본상, 최우수 제작디자인상, 최우수 편집상

 

2021

황금촬영상 시상식 - 최우수 작품상, 촬영상-금상, 연기대상 영화발전 공로상

일본 아카데미상 - 우수 외국작품상

 

 

사회적 문제

1. 부의 불평등

<기생충>에서는 기업의 CEO의 가족과 그의 운전기사로 나오는 밑바닥 가족들 간의 재산과 생활 수준의 격차를 보여줌으로써 부의 불평등이 현대 사회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보여주고 있다.

 

2. 계급 간의 갈등

두 가족의 갈등과 대립은 한국 사회의 보이지 않는 계급 간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들의 서로 다른 삶의 모습은 한국 사회의 상류층과 하류층 간의 사회적 경계와 격차를 반영한다.

 

3. 가족과 사회의 관계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를 위해 어디까지 가는지, 가족 사이의 믿음과 배신, 그리고 사회적 지위에 대한 욕망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가족과 사회의 유기적인 연결을 보여준다.

 

4. 시스템적인 문제

이 영화는 기업의 이윤 추구, 노동자의 불안정한 지위, 사회적 서열에 따른 차별 등을 보여주며 현대 사회의 시스템적인 문제를 비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