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고반장(류승룡), 장형사(이하늬), 마형사(진선규), 영호(이동휘), 재훈(공명) 마약수사를 맡은 경찰이다. 이들은 불철주야 달리고 수사를 하지만 실적은 바닥, 급기야 마약반은 해제 위기에 놓이게 된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팀의 리더 고반장은 국제 범죄조직의 국내 마약 밀반입 정황을 포착하게 되고 장형사, 마형사, 영호, 재훈까지 4명의 팀원들과 함께 잠복 수사에 나선다. 마약반은 24시간 감시를 위해 범죄조직의 아지트 앞에 있는 치킨집을 인수해 위장 창업을 하게 된다. 그런데 뜻밖의 절대미각을 지난 마형사의 숨은 재능으로 치킨입은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다. 이들의 마약 조직을 해제하려는 작전은 점점 어려워진다. 수사는 뒷전, 치킨 장사로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진 마약반에게 어느 날 절호의 기회가 찾아오게 된다.
등장인물
고반장(류승룡) : 실적이 바닥이라 해체 위기에 놓인 마약반의 반장. 마약이 국내로 밀반입 되었다는 정황을 발견하고 잠복 수사를 하게 된다. 오랫동안 동거동락한 4명의 팀원들을 다독이고 사비를 털어 활동비를 지원할 만큼 직업과 팀원들에 대한 애정이 있다,
마형사(전선규) : 운동선수 특채 출신 경찰, 마약반의 사고뭉치 형사이지만 부모님이 큰 음식점을 운영하는 덕에 남다른 미각과 요리 솜씨를 가지고 있다. 위장 잠복 수사를 위한 치킨집을 운영하게 되면서 만들게 된 치킨이 대박을 치고 만다.
장형사(이하늬) : 행동이 먼저 앞서며 정의감이 투철하다. 걸걸한 말투와 화려한 무술 솜씨를 가졌다.
영호(이동휘) : 잠복수사의 일인자. 동료들이 치킨집 운영에 정신이 없을 때 정신 차리라고 말해주며 형사로서의 의무도 잊지 않는다.
재훈(공명) : 열정이 너무 많아서 탈인 막내 형사. 의욕은 넘치는데 행동은 허당이고, 영민해 보이지만 어벙함이 있다.
이무대(신하균) : 마약 조직의 보스, 국내에 마약 유통을 편하게 하기 위해 치킨 프랜차이즈를 설립한 계획을 세운다. 고반장의 치킨집을 통해 마약 유통을 하려고 한다.
흥행 이유
1. 독특하고 유머러스한 줄거리
형사들이 수사를 위장하기 위해 치킨집을 개업하는 이야기의 영화의 스토리는 이전에 없던 내용으로 참신하면서도 코믹하다. 상황의 부조리함은 유머를 발취할 수 있는 충분 한 기회를 제공하며 관객을 영화를 관람하는 동안 즐겁게 해 준다.
2. 공감을 불러오는 캐릭터
<극한직업>의 캐릭터들은 영화적 공감도가 높다. 각 캐릭터마다 독특한 개성을 지니고 있어 관객들의 관심을 끈다. 또 형사들의 동지애와 개인적인 뒷이야기는 코미디에 깊이를 더해 관객들이 그들의 성공과 투쟁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3. 연기력
영화에 출연하는 주연 배우를 비롯한 출연 배우들이 연기가 매력적이고 뛰어나다. 화면 속 배우들의 코믹한 타이밍과 캐미스트리는 유머를 극대화하고 캐릭터를 기억에 남게 한다.
4. 장르의 혼합
지금까지 만들어진 보통의 형사물과는 다르게 <극한직업>은 코미디와 액션, 범죄, 스릴러 요소를 성공적으로 결합했다. 이 조합은 그들의 서사를 역동적으로 유지하고 일반적은 순수한 코미디나 무거운 액션 영화를 보지 않는 사람들에게까지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5. 문화적 관련성
영화에 등장하는 프라이드치킨의 인기 등 한국 문화 요소가 담겨 있는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즐거움을 준다. 동시에 유머와 스토리라인은 보편적인 매력을 갖고 있어 전 세계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
6. 잘 구현된 코미디
<극한직업>은 슬랩스틱부터 재치 있는 대사까지 유머가 잘 구현되어 있다. 코미디 시나리오는 창의적으로 제작되어 관객들을 계속 웃게 만든다.
7. 입소문 및 마케팅
영화 흥행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입소문이다. 이 영화는 강력한 입소문을 타며 효과적인 마케팅에 도움을 주었다. 관객들의 긍정적인 리뷰와 입소문은 광범위한 인기와 높은 박스오피스 순위에 기여했으며 코미디 영화로는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넘어섰다.
8. 다양한 연령층 공략
영화의 유머러스한 스토리는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관심을 끌었다. 이러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매력은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하며 영화 흥행에 기여했다.